리마 공항에서 시내(센트로, 미라플로레스, 버스터미널) 이동하기
무사히 리마 국제 공항(Jorge Chávez International Airport)에 도착하셨다면, 이제 시내에 있는 숙소 혹은 관광지 등으로 이동하는 퀘스트가 생깁니다. 공항 앞에는 호객행위를 하는 수많은 택시 기사들이 있는데요. 미리 알아가지 않으면 크게 덤탱이를 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방법은 크게 6가지가 있습니다.
- 호텔 픽업
- 일반 택시
- 우버
- 공항 버스
- 일반 버스 (Combi 콤비, microbus 미크로부스, omnibus/autobus 옴니부스/아우토부스)
- 콜렉티보
호텔 픽업
호텔 픽업은,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가장 간단하면서도 편리한 방법입니다. 어느정도 급이 있는 호텔을 예약하셨다면, 호텔 예약시 픽업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편할 뿐더러 가장 안전한 방법이니, 여유가 있으시다면 해당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 택시
일반 택시는,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항 앞 수많은 택시기사들의 호객행위에 정신이 팔려 무심코 택시를 탈 수 있는데요. 택시를 탄다 하더라도 이들에게 이끌려 타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합니다. 호객행위를 하는 택시기사들의 대부분은 외국인을 봉으로 여기므로, 엄청난 바가지 요금을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 택시를 타고자 하신다면, 공항 내부가 아닌 큰 길가쪽으로 나오셔서 택시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리마 택시에는 미터기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탑승 전 흥정을 해야 합니다.보통 공항에서 미라플로레스까지는 보통 50-60솔(약 20불) 정도이며, 센트로(리마 중심부)까지는 약 40솔 정도입니다. 간혹 택시기사가 태워놓고 “1인당 요금” 이었다고 우기면서 배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루의 택시는 우리나라 택시와 마찬가지로, 무조건 1대당 요금으로, 1인당 요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택시를 타기 전 확실하게 말해두시기 바랍니다.
스페인어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일반택시 사용을 절대 비추천 드립니다.
우버
선택지 중 가장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일반 택시에 비해 약간 비싸긴 하나, 우버 앱을 통해 미리 예상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버 앱 자체가 미터기 역할을 해주므로 바가지 요금이 없습니다. 차량 상태도 일반 택시에 비해 월등히 좋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우버는 앱스토어 혹은 플레이스토어에서 uber를 검색하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국 전 미리 다운로드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페루에서의 우버 결제는 카드, 현금 두가지를 고르실 수 있는데요. 꼭 카드가 아닌 현금 결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몇몇 우버 기사들은, 운행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운행 상태를 끄지 않아 추가 요금을 발생시키곤 합니다.
평균적인 우버 이용비용은 공항-미라플로레스 —솔 / 공항-센트로 —솔 가량입니다. 교통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항 버스
AIRPORT EXPRESS LIMA라는 공항버스가 매 시간마다 공항에서 미라플로레스로 운행합니다.
리마 공항의 공항버스 정류장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라플로레스 구간 버스 정류장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은 편도 미화 8불, 왕복 15불(4세 미만 무료 / 4-15세 편도 6불, 왕복 12불)로, 혼자 여행하신다면 타 교통수단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둘 이상 여행한다면 택시나 우버를 타시는게 조금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버스 내부 환경은 상당히 쾌적하며, 짐도 안전하게 이동되고 차량 내부 와이파이도 제공됩니다.
승차권 구매는 웹사이트에서 미리 예약하거나, 공항 내 부스에서 바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예약 및 공항버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airportexpresslima.com (영어)
일반 버스
리마에는 크게 세 종류의 버스가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분류되며, 탑승 방법 등은 동일합니다.
- Combi 콤비 : 봉고차 크기의 작은 버스
- Microbus 미크로부스 : Combi보다 큰 소형 버스
- Omnibus 옴니부스 / Autobus 아우토부스 : 보통 크기의 대형 버스
일반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일반 여행객들에게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짐이 많아 힘들 수 있을 뿐더러, 확실히 노선파악을 하지 못하면 엉뚱한 곳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타시고자 한다면, 큰 길가로 나오시면 사람들이 몰려있는 곳이 있는데, 그 곳이 버스타는 곳입니다. (정류장 표시 없음) 버스 옆에 써져 있는 행선지를 잘 보신 후, 버스기사 혹은 안내양에게 해당 목적지에 가냐고 물어보고 타시기 바랍니다.
내릴 때에는 목적지 직전에 “Baja 바하” 혹은 목적지 이름을 외치시면 됩니다.
참고로 미라플로레스/센트로 행 직행 일반버스는 없으며 (환승해야 함), 시외버스 터미널이 있는 Plaza Norte 플라사 노르떼, Javier Prado 하비에르 프라도 로는 직행이 있습니다.
- Plaza Norte로 : 공항에서 나와 큰 길을 건너시면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옆쪽에 Plaza Norte라고 써져있거나 Plaza Norte라고 외치고 있는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운임 : 약 1.50솔 ~ 2솔
- Javier Prado로 : 공항에서 길을 건너지 마시고 바로 있는 정류장에서 옆쪽에 Javier Prado라고 써져있거나, 버스 승무원/기사가 Javier Prado 라고 소리치는 걸 타시면 됩니다. 운임 : 약 1.50 솔 – 2.50솔
버스를 탈 때 확신이 들지 않으시면 ¿Plaza Norte? 하고 목적지를 물어보시면 됩니다. 이에 대한 대답으로,
- Sí 씨 : 간다
- No 노 : 안간다
를 듣고 파악하시면 됩니다.
버스에서 내리실 때는 위치 파악을 잘 하고 있다가 내리기 직전 Baja 바하 를 외치시거나, 정류장 이름을 말하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혹은 여타 우리 주변 국가들의 친숙한 버스들과는 약간 다릅니다. 몸집이 작은 소형 버스들이 많고, 작은 차안에 많은 사람들이 끼어 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버스는, 과거 우리나라처럼 안내양 역할을 하는 승무원이 존재하여, 버스 안을 지나다니며 요금을 받습니다.
버스 요금은 거리에 따라 달라지며 보통 1-3솔입니다. 모두 현금(페루 솔화)으로 지불해야 하며, 환승할인 등은 전혀 없습니다. 액면가가 큰 지폐를 낼 경우 거스름돈을 받을 때 다소 복잡해질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동전 혹은 10솔 지폐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일반버스 이용 방법은 리마 대중교통 이용 가이드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콜렉티보
카풀 택시의 개념입니다. 같은 목적지의 손님 여러명을 태우고 곧바로 갑니다. 반 버스, 반 택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콜렉티보는 주로 봉고차인데, 행선지를 창문에 붙여놓거나, 기사가 손에 잡고 계속해서 외칩니다. 기사에게 행선지를 다시 한번 재확인 한 후 타시면 됩니다. 공항에서 미라플로레스까지는 보통 3솔 받습니다.
짐이 많으실 경우 여러모로 다른 승객들에게 민폐가 될 수 있으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콜렉티보는 버스와 마찬가지로 좁은 차 안에서 사람들이 마구 낑겨타는 상황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짐이 별로 없는 가난한 배낭여행객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소요 시간
공항에서 미라플로레스 까지는 보통 1-2시간정도 걸리지만, 교통 사정에 따라 2시간이 넘게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의 리마의 교통은 지옥과 다름없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Q 공항 입국수속은 대개 얼마나 걸리나요?
A 해당 시간에 얼마나 많은 도착편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개 1시간 – 1시간 반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Q 공항 노숙 되나요?
A 노숙하기 좋은 환경은 결코 아닙니다…
Q 미라플로레스나 센트로가 아닌 다른 지역으로 갈건데.. 대중교통 없나요?
A 왠만하면 그냥 우버 타는걸 추천드립니다…ㅜㅜ 리마 대중교통이 그리 발달되어있지 않아, 만렙찍은 현지인들도 익숙하지 않은 곳을 대중교통으로 갈 땐 많이 헤맵니다. 현지에 친구가 있다면 직접 물어보세요. 보통 그냥 택시 타라고 할겁니다.